전기 초보가 처음 접하게 될 때 꼭 알아두어야 하는 기기가 있는데 그 장비가 후쿠메타(테스트기)와 메거(절연저항계)다.
후쿠메타와 메거는 전기 숙련공이 되기 전 단계로 초보를 탈출하기 위한 기초 단계이니 숙지해서 기능인이 되도록 하자.
# 메가와 후쿠메타란
직류, 교류 전압, 저항, 벨측정 측정하는 테스트기 기능에 교류 전류를 측정 더한 것이 후쿠메타이다.
메거란 선로의 절연 상태를 측정하는 기기로 보통 500v, 1000v 측정기로 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식으로 되어 있는데
통신회로 등에는 100v 메거를 사용하고 일반 전기 시설에 거리가 멀지 않은 곳이라면 500v 메거를 사용하면 된다.
후쿠메타란 일반 테스트기에 집개모양으로 전선을 넣을 수 있도록 후쿠가 달린 테스트기를 말하며
일반 테스트기의 기능에 교류전류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주 기능이다.
# 메거와 후쿠메타를 사용하는 이유(사용하는 장소)
메거란 전기 선로 및 모터를 돌리기 전 전기저항을 측정하여 절연상태를 측정하는 것이다.
만약 절연이 좋지 않다면 전기누전으로 이어질 수 있어 차단기가 올라가지 않을 것이다.
후쿠메타를 사용하는 이유는 사용하는 차단기의 용량에 맞게 부하 전류를 쓰고 있는지 적절한 차단기가 달려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메거와 후쿠메타를 사용하는 이유로는 만약 차단기가 트립이 되었을 경우 절연저항의 문제인지 과부하 전류의 문제인지 트립 원인을 파악하여 사고 현장을 빨리 수습하기 위해서 이다.
#메가 테스트기 명칭 및 설명
1. 영점조정: 켰을때 지침과 빨간 게이지의 눈금이 왼쪽 0을 가리키고 있지 않을 때 1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0점"조정
2. 수동측정: 리드선을 연결하여 측정할 때 POWER ON/OFF 버튼을 눌러야만 측정이 가능
3. 상시측정: 9번 흑색 리드선을 접지 측에 먼저 연결하고 9번 적색 리드선을 측정하고자 하는 전원에 꽂아 측정
4. 밧데리측정: 빨간 줄 하단 BATT GOOD 칸에 들어오면 배터리가 양호합니다.
5. 벨측정: 7번(적색), 9번(흑색)에 리드선을 연결하여 전선의 연결 상태를 확인 "삐"소리가 나면 선로가 끊어진 곳이 없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전원을 OFF 시킬 때도 사용
6. 전원OFF: 8번(적색), 9번(흑색)에 리드선을 연결하여 AC 전압을 측정할 때 사용하며 테스트기를 OFF 시킬 때도 사용
7. BUZZ리드선: 전선의 도통시험시 사용
8. 적색 리드선: 절연저항과, 전압을 측정할 때 사용
9. 흑색 리드선: COM EARTH 단자로 측정시 모두 사용
#4. 후쿠메타 명칭 및 사용방법 설명
1. 교류전류측정: 노란색 좌우 키를 누르면 후크가 열려 그 안에 전선을 넣고 전류를 측정
2. 전원 OFF: 전원을 끌때 사용
3. 교류전압측정: 리드선을 테스트기에 연결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전선 두 가닥을 찍어서 교류전압을 측정
4. 직류 전압측정: 리드선을 테스트기에 연결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 극"에 적색, "- 극"에 흑색을 대고 전압을 측정
5. 저항/벨 측정: 저항과 벨 도통 시험을 할 수 있으며 전선의 양 끝을 찍어서 측정한다.
왼쪽 파란색 버튼을 이용하여 저항과 벨 측정을 선택한다.
■ 현장에 메거 와 후크 활용 방법
차단기가 떨어진 현장이라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드라이버, 뺀지 만큼 중요한 공구가 메거와 후크이다.
만약 작업 현장에서는 메거와 후크를 가져오지 않았다면 고장 원인을 찾기가 어렵다.
누전차단기가 현장에 가면 아무 일도 없듯이 복구가 될 때가 많기 때문이다.
이때 고장원인으로는 차단기의 문제도 있지만 부하의 문제가 있을 수가 있다.
차단기가 원인이 될 경우에는 2차 측 부하만을 분리하고 테스트 버튼만으로 고장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데
부하 측에서 고장이 나면 선로 절연의 문제인지 과부하로 인한 트립인지를 판별할 수가 없다.
빠른 사고의 원인 파악을 위해서라면 꼭 필요한 공구이니 배워 두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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